본문 바로가기
교단일기

암기 교과 및 단원 재밌게 정리하기

by 너구리선생님 2022. 9. 23.
반응형

 6학년 사회, 과학 교과는 전달해야하는 지식이 굉장히 많다. 아무래도 전달해야하는 지식이 많다보니 수업은 정보를 전달하는데 급급하고, 이는 학생들에게도 교사에게도 굉장히 힘든 시간이 된다.

 

 예전에는 암기를 잘 하는 사람들을 똑똑하다고 하였다. 하지만 인터넷, 클라우드 서비스 등 정보 저장 및 검색 기술이 현재 단순히 암기를 잘 한다고 해서 추앙받는 시대는 지난 듯 하다.

 

 학생들이 수동적으로 지식을 습득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배운 지식을 활용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6학년 2학기 과학 '1단원_전기의 이용' 단원을 마친 후 수업 정리를 다음과 같이 진행했다.

 

교과 과학, 음악
대주제 1단원 지식을 담아 노랫말 바꾸기
수업의도 노래 부르는 것을 좋아하는 학습자 성향 고려(쉬는 시간에도 음악 제재곡 부르고 다님)
노래를 통해 암기를 수월하게 하기 위함 -학부모님이 자녀의 학교 생활을 감상
성취기준 [6과13-01]전지와 전구, 전선을 연결하여 전구에 불이 켜지는 조건을 찾아 설명할 수 있다.
[6과13-02]전구를 직렬연결 할 때와 병렬 연결 할 때 전구의 밝기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6음01-03]제재곡의 노랫말을 바꾸거나 노랫말에 맞는 말붙임새로 만든다.
수업차시 2차시(연차시)
학습목표 전구에 불이 켜지는 조건, 전구의 직렬/병렬 연결 할 때의 차이 개념을 담아 노랫말을 바꿀 수 있다.
활용자료 *음악 교과서
*태블릿PC
*유튜브_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자기 및 동료평가지(구글 설문지) <- 링크
*가사 만들기 활동지 <- 표 아래 파일 첨부
평가방법 *산출물
*자기 및 동료평가
수업개요 (동기_전체)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노래 감상하고 노래의 힘 발표하기
(활1_전체)1단원 핵심 단어 찾기
(활2_모내)노래 만들기
(활3_모간)노래 발표하기
(정리_전체)다음 시간에는 새로운 단원, 계절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핵심발문 (동기)”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과 같이 암기에 도움이 되는 노래는 무엇이 있습니까?
(활1)지금까지 배운 내용 중 1단원 핵심 단어는 무엇입니까?
(활2)노래를 만들 때 고려해야하는 것(평가기준)은 무엇일까요?
(활3)활동2에서 정한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친구들의 노래를 평가해봅시다.
(정리)노래를 만든 소감이 어떻습니까?

가사만들기(양식).hwpx
0.02MB


학생들이 만든 평가 기준

1. 과학 1단원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가?

2. 쉽게 외우고 따라 부를 수 있는가?

3. 노래 박자와 가사가 알맞은가?


소감 

학생들에게 감탄한 점

1. 지금까지 많은 평가를 받았던 6학년 학생들이라 그런지 평가 기준을 너무 적절하게 뚝딱 만들었다.

2. 노래 선정부터 노래 가사 만들기까지 모둠끼리 활발하게 활동했다.

3. 학교 여건상 태블릿PC를 7월부터 사용하기 시작했다. 방학을 제외하곤 2달 정도 태블릿PC를 활용했음에도 태블릿PC를 수업에 보조하는 용도로 너무 잘 활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4. 6학년 학생들은 노래 부르기에도 소극적이라고 많이들 이야기한다. 6학년답지 않게(?!) 노래 부르기에 즐겁게 참여하는 모습이 멋졌다.

아쉬운 점

1. 노래 부르기를 할 때 목소리가 작은 경우가 있었다. 학생들이 만든 위 평가 기준에 "가사 전달이 잘 되는가?"가 추가되면 자연스럽게 목소리 크기에도 신경을 쓸 것 같다.

2. 노래 가사에 과학 1단원의 핵심 내용들이 100% 들어가 있진 않았다.

 

총평

 감탄한 점도 아쉬웠던 점도 있는 수업이었다.

 하지만 6학년 학생들과 노래 가사 바꾸기로 단원 정리를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어떻게 첫술에 배부르랴!

 지속적인 행동과 실천은 우리 모두를 더욱더 나아가게 할 것이다.


 아래는 학생들이 바꾼 노래 가사!

 학생들의 영상도 첨부하면 좋을텐데 초상권 때문에... 너무 아쉽다!

가사만들기_모둠1
가사만들기_모둠2
가사만들기_모둠3
가사만들기_모둠4
가사만들기_모둠5,6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