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터 분석

(데이터, 그래프 비공개)6학년 진단평가 결과(2/2)

by 너구리선생님 2022. 3. 22.
반응형

지난 글에서는 학생 진단평가 결과를 영역별로 분석하여 표로 만들었다.

(데이터, 그래프 비공개)6학년 진단평가 결과(1/2)

 

(데이터, 그래프 비공개)6학년 진단평가 결과(1/2)

얼마전 6학년 학생들과 3시간에 걸친 국어, 영어, 수학 진단평가를 실시하였다. 이제까지 진단평가 결과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던 것 같다. 이번에는 진단평가를 제대로 활용하여 학생들의 개

aigoamigo.tistory.com

 

이번에는 두 가지 그래프로 해당 데이터를 표현해보았다.

(그래프는 학생 정보가 담겨있어 생략함)

 

1. 히스토그램

-히스토그램을 활용해 점수별 학생 분포를 판별하였다.

#표 만들기 위한 라이브러리
import pandas as pd
#그래프 그리기 위한 라이브러리
import matplotlib.pyplot as plt
#그래프에 한글 입력을 위한 호출
import matplotlib

#각 과목 excel 파일 불러오기
df_korean = pd.read_excel("1반국어진단평가결과.xlsx")
df_english = pd.read_excel("1반영어진단평가결과.xlsx")
df_math = pd.read_excel("1반수학진단평가결과.xlsx")

#제일 첫째 열 이름 "이름"으로 변경하기
df_korean = df_korean.rename(columns={df_korean.columns[0]:"이름"})
df_english = df_english.rename(columns={df_english.columns[0]:"이름"})
df_math = df_math.rename(columns={df_math.columns[0]:"이름"})

#결석한 학생 A와 B는 표에서 제외하기
df_korean = df_korean.loc[~(((df_korean["이름"]=="A")|(df_korean["이름"]=="B")))]
df_english = df_english.loc[~(((df_english["이름"]=="A")|(df_english["이름"]=="B")))]
df_math = df_math.loc[~(((df_math["이름"]=="A")|(df_math["이름"]=="B")))]

#맑은 고딕 폰트 사용
matplotlib.rcParams["font.family"]="Malgun Gothic"

#국어 히스토그램 그리기
    #각 그래프를 겹쳐서 표현할 것이기 때문에 alpha 활용
plt.hist(df_korean["총점"], alpha=0.25, color="#0000FF", edgecolor="k")
plt.xlim(0,100)
plt.xlabel("점수")
plt.ylabel("명수")
#영어 히스토그램 그리기
plt.hist(df_english["총점"], alpha=0.25, color="#FF0000", edgecolor="k")
plt.xlim(0,100)
plt.xlabel("점수")
plt.ylabel("명수")
#수학 히스토그램 그리기
plt.hist(df_math["총점"], alpha=0.25, color="#00FF00", edgecolor="k")
plt.xlim(0,100)
plt.xlabel("점수") #x축 이름 "점수"
plt.ylabel("명수") #y축 이름 "명수"
plt.legend(["국어", "영어", "수학"]) #범례 설정

plt.title("2022 6학년 1반 진단평가 결과") #그래프 제목 설정
plt.savefig("진단평가결과총점.png", dpi=400) #그래프 저장
plt.show()

 

2. 원그래프

-원그래프를 활용해 초등학교에서의 수행평가 보통 이하 점수, 80점을 넘었느냐 못넘었느냐를 살펴보았다.

#국어 원그래프 그리기
labels=["80점 이상", "80점 미만"]
plt.pie([sum(df_korean["총점"]>=80), sum(df_korean["총점"]<80)], labels=labels, autopct='%.1f%%')
plt.title("국어")
plt.savefig("국어pie.png", dpi=150)

올해 교실 목표는 2가지이다.

1. 학생 주도성

2. 협력적 주도성

 

위 목표를 위해 3가지 특색활동을 설정하였다.

1. 아침 독서활동을 통한 사고력 신장 및 독서 습관 정착

2. 미래 사회의 기술 체험 및 활용하여 미래 핵심 역량 함양

3. 바른 말 고운말 쓰기 등 기본 생활 습관 정착

 

그런데...

진단평가 결과를 분석하고난 후 0순위 특색활동이 추가되었다.

 

"모든 사람들이 알아야하는 주지교과 기초 학습 능력 함양" ㅎㅎ;;

 

반응형

댓글